오늘은 사슴 문양으로 유명한 싱글 몰트 위스키 브랜드인 달모어의 역사와 기술, 제품군에 대해 알아보고 최근 주류 매장에서 확인한 달모어 위스키의 가격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달모어위스키는 영화 킹스맨 시크릿에이전트 초반부에 렌슬럿이 죽기 전 마시면서 우리나라에서 더욱 유명해진 위스키입니다. 영화에 나온 달모어 1962는 가상의 제품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달모어 위스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곘습니다.
달모어 위스키의 역사
달모어 증류소는 1839년 알렉산더 매더슨에 의해 설립되고 1867년 맥킨지 클랜의 후손인 앤드류와 찰스 맥킨지 형제가 경영하게 됩니다. 이후로 모든 달모어 위스키 병의 가운데에는 숫사슴 얼굴 엠블럼이 들어가게 됩니다. 숫사슴 얼굴 엠블럼의 기원은 1263년까지 거슬러 올라가게 됩니다. 숫사슴 엠블럼은 맥킨지 클랜의 첫 번째 부족장인 Colin of Kintail이 스코틀랜드의 왕 알렉산더 3세를 돌진하는 사슴으로부터 구하게 되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수여 받게 된 문양입니다. 달모어 위스키는 1960년 화이트앤캑케이 회사에 인수 될 때까지 맥킨지 클랜의 가족 소유로 운영됩니다. 이후 1970년대 중반 라차드 패티슨이 달모어의 마스터 블렌더로 참여해 50년 이상 일하면서 달모어 브랜드가 높은 수준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그는 혁신적인 블렌딩 기술을 도입하고, 달모어 위스키를 세계적인 수준의 고픔질로 향상 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특히 셰리통에서의 숙성 과정을 개선하여 달모어 위스키를 높은 품질로 향상 시켰습니다. 2024년 현재는 그렉 글래스(Gregg Glass)가 마스터 위스키 메이커로 있으며, 2023년 글로벌 아이콘 오브 위스키 어워즈에서 올해의 마스터 디스틸러로 선정되었습니다. 달모어는 곤잘레스 바야스(González Byass) 라는 스페인 셰리 와인 만드는 곳에서 독점계약을 통해 그곳에서만 수급을 받습니다. 다른 위스키 만드는 곳은 독점 계약을 하지 않으면 셰리 수급이 계속 바뀌기 때문에 품질이 일정하기 힘들지만 달모어는 거의 1세기 동안 동일한 곳에서만 수급 받기 때문에 캐릭터가 잡혀 있고 품질이 동일합니다.
달모어 제품군
The Principal Collection : 하이랜드 싱글 몰트 위스키의 정점 달모어 21년산이 포함된 상징적 제품군
1. 더 달모어 12년
더 달모어 12년의 가격대는 와인앤모어에서 24년 2월 기준 129,900원이었습니다. 달모어 12년은 아메리칸 화이트 오크와 올로로소 쉐리 캐스크 숙성 제품으로 붉은 색상에 향기가 많이 나는 위스키입니다. 조금 매운 느낌이 있고 버번을 마실 때처럼 스파이시 함이 느껴지고 과일향과 초콜릿의 느낌이 납니다. 버번 캐스크에서 9년을 숙성해서 그런지 조금 맵고 톡 쏘는 느낌이 있습니다.
2. 더 달모어 쉐리 캐스크 셀렉트 12
더 달모어 쉐리 캐스크 12년의 가격은 와인앤모어에서 24년 2월 기준 179,900원이었습니다. 아메리칸 화이트 오크 엑스 버번 배럴에서 숙성 후 클래식하고 숙성된 올로로소와 풍부하고 달콤한 페드로 히메네스를 결합해 특별히 제작된 쉐리 캐스크에서 마무리 숙성됩니다. 캐러멜라이즈된 오렌지, 생강, 술타나 향이 나며, 피니시로는 달콤한 망고, 레몬 향의 여운이 특징입니다.
3. 더 달모어 포트 우드 리저브
포트 우드 리저브는 와인앤모어에서 24년 2월 기준 189,900원에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버번을 담았던 미국 화이트 오크통과 토니 포트 파이프에서 숙성된 위스키입니다. 달콤한 붉은 베리, 시비야 오렌지, 자두 과일, 끈적한 토피 푸딩의 향이 나며, 천도 복숭아, 크리미한 캐러멜, 구운 밤, 자바 커피의 맛이 느껴집니다. 피니시로는 풍부한 자두, 술타나, 절인 체리가 느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4. 더 달모어 시가 몰트 리저브
더 달모어 시가 몰트 리저브는 와인앤모어에서 24년 2월 기준 279,900원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시가 몰트 리저브는 최고급 시가와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하이랜드 싱글 몰트 위스키로 버번을 담았던 미국산 화이트 오크통, 까르베네 쇼비뇽 바리크, 마투살렘 올로로소 셰리통에서 숙성되었습니다. 계피, 바닐라, 붉은 과일의 향이 느껴지며 열대 과일, 바나나 토피, 바닐라 아이스크림의 맛이 느껴집니다. 피니시로는 오렌지 제스트, 다크 초콜릿, 으깬 향신료의 여운이 특색입니다.
5. 더 달모어 15년
더 달모어 15년산은 와인앤모어 매장에서 249,900원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달모어 15년은 달모어를 처음 도전할 때 좋은 술입니다. 버번 케스크에서 12년 숙성 후 각기 다른 3가지 쉐리 캐스크인 아포톨레스, 아모로소, 마투살렘 올로로소 캐스크에서 나머지 3년 숙성되어 복합적인 맛이 나는 위스키입니다. 오렌지 마멀레이드, 계피, 육두구 향이 나며, 만다린, 바닐라, 생강, 으깬 사과의 맛이 납니다. 피니시로는 캐러멜화된 오렌지와 풍부한 다크 초콜릿이 특징입니다.
6. 더 달모어 킹알렉산더 3세
킹알렉산더 3세는 와인앤모어에서 550,000원 가격에 판매되고 있었고 신세계 백화점에서는 700,00원에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스몰 배치 버번 캐스크, 마투살렘 올로로소 셰리 캐스크, 마데이라 캐스크, 마르살라 캐스크, 포트 파이프, 까르베네 소비뇽 와인 바리크 등 6개의 캐스크로 숙성된 위스키로 풍부하고 매혹적인 풍미를 지닌 독특한 위스키입니다. 레드 베리 과일과 패션 프루트 향이 나며, 시트러스 제스트, 바닐라, 크림 캐러멜, 으깬 아몬드 맛이 납니다. 피니시로는 계피, 육두구, 생각의 여운이 느껴집니다.
7. 더 달모어 18년
더 달모어 18년산은 신세계 백화점에서 500,000원에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더 달모어 18년산은 마스터 위스키 메이커인 Gregg Glass와 그의 팀이 버번을 담았던 미국산 화이트 오크통과 20년산 마투살렘 올로로소 셰리 캐스크에서 숙성하여 제작된 위스키입니다. 연간 한정판으로 출시되며, 바닐라, 다크 초콜릿, 잉글리시 마멀레이드, 달콤한 감초의 향이 느껴지고, 초콜릿 건포도, 감귤류, 풍부한 커피, 육두구, 향신료의 맛이 느껴집니다. 마지막 피니시로 조림과일과 토피의 여운이 느껴집니다.
8. 더 달모어 21년
더 달모어 21년은 와인앤모어에서 1880,000원에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프린시플 컬렉션의 정점으로 연간 한정판으로 제작되며, 30년산 마투살렘 올로로소 셰리 캐스크에서 숙성되는 위스키입니다. 이 셰리통은 특별한 위스키를 만들기 위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곤잘레스 바야스에서 달모어 만을 위해 직접 선별한 캐스크입니다. 씁쓸한 다크 초콜릿, 잘 익은 세비야 오렌지, 콜롬비아 커피, 토피 사과 향이 느껴지며, 달콤한 감초 스틱, 과일, 구운 호두의 맛이 느껴집니다. 마지막 피니시로 인삼, 배, 오렌지의 여운이 느껴지는 위스키입니다.
LIMITED RELEASES : 한정판 위스키 제품군입니다.
1. 더 달모어 2008
더 달모어 2008은 와인앤모어에서 440,000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버번을 담았던 미국산 화이트 오크통에서 숙성되고 엄선된 마투살렘 셰리 캐스크와 페드로 히메네스 셰리 캐스크를 통해 추가 숙성된 위스키 입니다. 밀크 초콜릿, 카라멜, 만다린, 후추 향이 느껴지며, 꿀, 카카오, 사과, 골든 술타나의 맛이 느껴집니다. 마지막 피니시로 바닐라 크림, 초콜렛, 오렌지, 은은한 시나몬의 여운이 느껴집니다.
2. 더 달모어 2005 빈티지 한정판
더 달모어 2005 빈티지는 와인앤모어에서 450,000원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버번을 담았던 미국산 화이트 오크통에서 숙성하고 엄선한 마투살렘 셰리통과 빈티지 2005 셰리통으로 추가 숙성한 위스키입니다. 다크 초콜릿, 솔티드 카라멜, 앤티크 가죽, 진한 오렌지 시트러스 향이 느껴지며, 진한 카카오, 오렌지, 다크 과일, 생강, 케이크의 맛이 느껴집니다. 마지막 피니시로 바닐라, 오렌지, 풍부한 견과류, 초콜릿의 여운이 복합적으로 느껴집니다.